본문 바로가기
과거 정보

강의 : 소비자와 시장, 김난도 - 1강 소비자학의 개요

by 금융문해 2017. 3. 1.
728x90

 


KND_S01 소비자학의 개요, 서울대학교.pdf




1. 소비자학의 개요 - 소비자학은 어떤 학문인가?



★ 소비자가 중심이 된 현대사회의 시대적 배경

    : 일반적으로 한 시대의 정신은 동시대인들이 자기를 어떻게 규정하는가에서 출발한다.

    : 현대사회는 어떠한 인식을 배경으로 이루어졌는지에 대해 생각해보자

★ 소비자 중심주의적 인식의 의미 및 사회적 영향

   : 소비자들은 정보와 다양한 비교를 통해 우수한 상품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

   : 이는 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생각해보자.

★ 소비자학은 어떠한 학문인가

   : 소비자학이란 무엇인지, 왜 소비자학을 공보해야 하는지, 소비자학이라는 학문을 

   수학함으로써 무엇을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해 생각해보자.



1) 시대적 배경

  - 시대별 정체성 인식의 변화

    중세 -> 르네상스 -> 근대 -> 산업사회 -> 조선시대 -> 일제강점기 -> 해망 -> 경제발전기 -> 후기산업사회

 

  - "나는 소비자다."

    "나는 소비자다"라는 자기정체성의 새로운 규정

    '화폐투표'와 소비자주권(consumer sovereignty)의식의 체화

    언제나 리콜 할 수 있다는 강한 의식

    '분산된 이익'의 한계


  - 소비자학 등장의 시대적 의미

    새로운 사회적 특성과 구성원의 정체성에 맞는 학문적 대응

    사회가 진보한다는 것은 각분야의 소비자들이 제 권리를 찾아간다는 것



2) 소비자학의 소개

  - 소비자학의 개념

    현대 소비사회의 맥락 속에서, 책임 있는 소비자의 권익을 증진할 수 있는 교육적, 제도적 방안을 연구

    소비자의 합리적 자원배분과 구매의사결정을 원조

    소비자 지향적인 기업활동과 국가경제를 가능하게 하여, 소비자복지를 증진하고자 하는 종합 학문


  - 소비자학의 영역

    소비자보호 : 소비자문제의 해결과 예방을 위한 정책/상담/교육/운동 이슈

    소비자경제/가계경제 : 소비자와 가계의 합리적 자산관리 및 보호

    소비자형태/트렌드 : 소비행동의 원인, 과정, 결과의 탐색, 소비트렌드의 파악

    소비사회/소비문화 : 사회적 소비환경과 소비문화적 이슈

    소비자정보


  - 소비자와 시장

    소비사회의 구조와 소비자를 둘러싼 시장환경을 이해함으로써 소비자의 합리적/주체적 의사결정을 지원하고자 하는,<소비자학>의 개론적 과목




주차 강의 요약


소비자 중심주의는 이제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정신이 되었다. 후기 산업화로진입하면서, 사회 구성원들은 자신을 ‘소비자’로 당당히 자처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정보를 통해 가장 우수한 상품을 선택해 산업을 바꿔 나간다는‘소비자 주권 의식’을 체화하고 있다. 구매상품의 가격을 지불하는 것은 바로 화폐를 통해 해당 기업에 투표하는 것과 같다고 생각한다.


소비자학은 현대 소비사회의 맥락 속에서, 책임 있는 소비자의 권익을 증진할수 있는 교육적ㆍ제도적 방안을 연구하고 소비자의 합리적 자원배분과 구매의사결정을 원조함으로써, 소비자 지향적인 기업활동과 국가경제를가능하게 하여, 소비자복지를 증진하고자 하는 학문이다. 


<소비자와 시장> 강좌의 수강목표는 수강자가 시장 환경을 이해함으로써, 소비자의 합리적/주체적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것이다. 




<읽을거리>

1. 이기춘 외, 2001, 소비자학의 이해(2), 학현사.

2. 메이어 (이기춘 외 역), 1996, 소비자주의시장을 지키는 파수꾼하우.

3. 김기옥김난도이승신, 2001, 소비자정보론디지털시대의 소비자시그마프레스.

4. Holbrook, 1995, Consumer Research, Sage.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