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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 경제학 들어가기, 이준구 - 제1강 경제학이란

by 금융문해 2017. 3.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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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경제학의 기본성격.pdf

1.2 국민경제와 시장.pdf

1.3 경제를 보는 눈.pdf



제 1 강 경제학이란



1.1 경제학의 기본성격

경제학의 의미

 - 경제학의 연구대상 : 실업이나 인플레이션은 물론, 경제상장, 빈곤, 환율, 노사관계, 경쟁과 독점, 환경오염, 조세 등 우리의 관심을 끄는 모든 경제문제

 - 경제학의 기본 지식은 현대 사회를 사는 사람이 갖추어야 할 최소한의 요건


경제학, 선택의 학문

 - 경제학은 "인간의 물질적 욕구를 총족시키기 위해 희소한 자원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를 연구하는 학문"

 - 경제학은 '선택의 학문'이라고 말할 수 있음.

 - 오늘날의 경제학은 선택행위와 관련된 것이면 무엇이든 분석대상으로 삼으려는 경향을 보임

   ex) 가정의 경제학, 범죄와 처벌의 경제학, 예술의 경제학, 스포츠의 경제학 등


1.2 합리적 선택의 기초

합리성의 의미

 - 경제학의 기본가정 : 모든 경제주체는 합리적

 - 목적이 아닌 수단(means)의 합리성을 뜻함

    * 주어진 목표를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방법과 관련된 합리성

 - 합리적 선택의 구체적 과정

   ex) 대학 진학 여부의 결정 : 대학에 진학했을 때의 편인과 비용의 비교 (비용편익분석)


기회비용(opportunity cost)

 - 회계비용(accounting cost)은 실제의 지출된 비용만 포함

 - 그러나 실제로 지출하지 않았다 해도 비용의 성격을 갖고 있으면 모두 포함시켜 고려해야 합리적 선택에 이를 수 있음 -> 기회비용

   ex) 대학진학의 기회비용

 - 어떤 행위의 기회비용은 이를 선택함으로 인해 포기해야 하는 여러 행위 중 가장 큰 가치를 갖는 행위의 가치로 측정할 수 있음.


매몰비용(sunk cost)

 - 일단 지출된 뒤에는 어떤 선택을 하든 다시 회수할 수 없는 비용

 - 이를 고려 대상으로 삼지 않는 것이 합리적 의사결정의 요령임

   ex) 콩코드의 오류


사례 : 레스코랑 운영에서 예상되는 수입과 비용

 - 샹그릴라호텔 이탈리아 요리부 소속 주방장 박씨의 경우 (급여 vs 창업)

 - 직장을 그만 둘 경우 연간 9천만원의 소득을 포기해야만 하는데, 실제로 지출된 것은 아니지만 이것도 당연히 비용의 일부로 포함되어야 함


1.3 경제적 자원과 상품

경제적 자원

 - 넓은 의미 : 우리가 아껴 써야 하는 모든 것

 - 좁은 의미 : 생산요소(factors of production)

   * 노동, 자본, 토지

   * 최근에 이에 더해 '기업가적 노력' (entrepreneurial efforts)을 중시하는 경향


상품(commodities)

 - 사람들이 소비하기를 원해 시장에서 사고 파는 모든 것

 - 눈에 보이는 재화(goods)와 보이지 않는 서비스(services)의 두 종류료 나눌 수 있음

 - 자유재(free goods) vs. 경제재(economic goods)


1.4 국민경제의 기본골격

세 경제주체

 - 가계(Household) : 상품의 소비와 생산요소의 공급

 - 기업(Flrm) : 상품의 공급과 생산요소의 구입

 - 정부(Government) : 세금을 징수해 각종 사업 수행, 그 과정에서 상품의 생산자, 소비자 역활을 겸함


가계와 기업

자원배분(resource allocation)의 과정

 - 무엇을, 어떻게, 누구를 위해서 생산할 것인가의 세 가지 문제로 요약해 표현할 수 있음.

   (1) 무엇을 생산할 것인가? (what?)

   (2) 어떤 방법으로 생산할 것인가? (how?)

   (3) 생산한 상품을 누구에게 배분할 것인가?(for whom?)



1.5 시장과 가격

시장과 교환의 이득

 - 시장(market)

   * 눈에 보이는 장소가 아니더라도 상품을 사려는 사람들과 팔려는 사람들 사이에 접촉이 이루어질 수 있는 상황이 존재하면 이를 가리켜 시장이라고 부를 수 있음.

   * 한 걸음 더 나아가, 상품을 사려고 하는 사람들과 팔려고 하는 사람들의 모임 그 자체를 시장이라고 부르기도 함

 - 교환의 이득(gains from exchange)

   * 다른 조건에는 아무런 변화가 없었는데도 단지 교환이 이루어진 것 하나만으로 두 사람 모두 더욱 풍족한 소비생활을 누릴 수 있게 됨


시장경제(market economy)

 - 시장이 모든 경제활동의 중심이 되는 경제체제

   * 모든 상품들의 가격이 시장에서 자유로이 결정

   * 재산권(property rights)의 확립

   * 자유로운 경쟁의 허용

   * 자유로운 교역의 보장 : 분억과 전문화


통제경제(command economy)

 - 경제가 주로 정부의 통제에 의해 움직이는 체제


혼합경제(mixed economy)

 - 시장과 정부가 모두 중요한 역활을 수행하는 경제체제


가격기구(price mechanism)

 - 시장경제 효율성의 원천

 - A. Smith의 '보이지 않는 손'


가격의 역활

 (1) 신호의 전달

     * 가격이 높고 낮음은 생산자가 그 상품을 생산하는 데 얼마나 많은 비용이 드는지에 관한 정보 제공


 (2) 유인의 제공

     * 어떤 상품의 가격이 상승ㅇ하는 것은 그것을 더 많이 생산할 유인 제공


1.6 미시경제이론과 거시경제이론


 - 어떤 숲을 볼 때, 멀리서 전체를 조망하는 방법과 숲 속에 들어가 자세히 들여다 보는 방법이 있음

 - 경제를 볼 때도 이처럼 국민경제의 전반적 움직임에 관심의 초점을 맞출 수 있고, 미세한 부분에 관심을 초점을 맞출 수도 있음.

   -> 거시경제이론과 미시경제이론


 (1) 거시경제이론(macroeconomics)

   * 경제 전반의 움직임

   * 총 생산량, 총 고용량, 물가수준, 국제수지


 (2) 미시경제이론(microeconomics)

   * 개별 경제주체의 선택과 개별 시장의 움직임

   * 개별 경제주체의 선택 결과와 개별 상품의 가격과 거래량



1.7 경제학적 사고의 기초

 (1) 이 세상에 공짜는 없다

    - 어떤 일이든 비용이 들기 마련

      * 그 비용이 눈에 잘 띄지 않기 때문에 오해의 소지 있음.

      * 기회비용의 개념으로 이해해야 함


 (2) 교환은 모두에게 이득이 된다

    - 자발적으로 교환에 참여하는 한 모두가 이익 얻음


 (3) 수요와 공급의 힘을 거스르기는 힘들다

    - 물과 다이아몬드의 역설

    - 가격상한제와 가격하한제


 (4) 마지막 하나가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보아야 한다.

    - '한계'의 개념


 (5) 사람들은 유인(incentive)에 민감한 반응을 보인다.

    - 현실의 정책에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음. ex)종량제 봉투


 (6) 시장은 효율적이지만 완벽하지 않다

    - 독과점 기업의 폐해, 오염물질의 배출로 인한 환경파괴

    - 국방이나 치안서비스의 부적절한 공급

 

 (7) 정부가 유용한 역활을 할 수 있지만 문제를 더 악화시키기도 한다

    - 정부가 적절한 개입을 한다는 보장이 없음


 (8) 한꺼번에 효율성과 공평성의 두 마리 토끼를 쫓기는 어렵다

    - 적절한 타협을 해야 하는 경우 많음


 (9) 물가 안정과 고용 안정을 동시에 달성하기는 매우 어렵다

    - 어느 쪽에 더 우선순위를 두어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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