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보는 금융경제 연구소/경제금융 연구&정책

연구보고서, 청년 생활금융 문제와 사회적금융을 통한 대안 연구 (한영섭, 김영재)

경제돌봄 2020. 2. 11. 22:18

작년 연구했던 연구보고서 공유드립니다.

매우 부족한 연구였지만, #씨앗재단 작은조사연구활동 지원으로 결실을 맺었습니다.


저는 박사도, 석사도, 학사도 아닙니다.
그럼에도 연구의 기회를 주셔서 다시 한번 감사합니다.


연구 주제는 '청년 생활금융 문제와 사회적금융을 통한 대안 연구'입니다.


청년의 금융소외와 금융 일상화 문제를 다루었는데요. 금융소외 문제와 금융과잉 문제를 한 틀로 연구한다는 것이 역시나 매우 무리한 도전(?)이였습니다.

아마 다시 보고서를 쓴다면...이런 무리수를 두지는 않겠지요.....


매우 부끄럽지만
그럼에도 건설적인 비판을 위해 공유드립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한번 읽어 보시고 건강한 조언 부탁드립니다.


다시한번 #한국사회적경제씨앗재단 #세이프넷지원센터 #아이쿱협동조합연구소 감사드립니다.

 또한 엉성한 연구지만 조언을 아끼지 않으신 @서진석 교수님 감사합니다.

저 같은 현장연구자들이 활동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 감사드립니다. 더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연구자가 나오길 기대합니다.


http://icoop.coop/?p=8008210&fbclid=IwAR1_dytAWPY1qLjfuMxY6BRCRVRpcMHvP_zDts7I83Tl0jcJh-UZJ3RNPY8


==========================
청년 생활금융 문제와 사회적금융을 통한 대안 연구 (한영섭, 김영재)



청년층 생활부채의 양적증가와 질적 악성화가 지속되고 있다. 이는 경제적불평등의 결과이다. 청년층의 경제적불평등은 주거비를 비롯한 고비용, 저소득, 저복지, 저자산이 근본적인 원인이다. 이러한 문제를 더욱 강화시키는 요인 중 하나가 금융소외와 일상의 금융화이다. 특히 청년에게 발생하고 있는 금융소외와 일상의 금융화를 살펴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개인을 위한 사회적금융’에서 대안을 찾으려 한다.
이를 위해 기존 사회적금융의 정의와 유형을 살펴보고 개인을 포함한 사회적금융으로 재정의하고자 한다. 또한 기존청년자조금융조직의 사례를 분석한다. 이를 토대로 청년자조금융의 특징과 청년생활금융문제 해소를 위한 한계를 찾았고 청년층의 생활금융소외와 금융화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