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경제(금융, 돈) 공부 (또는 교육)의 이유

경제돌봄 2023. 3. 24. 15:13

경제, 금융, 돈 공부(또는 교육)의 이유

돈 관련 책을 출판 계약을 맺고 글을 쓰기로 했었다.
1년 넘게 글을 못 있다가 최근 계약파기 했다.

며칠 왜 글을 못쓰는가 고민을 해보니
배움(가르침)의 목적이 분명하지 않았다.
이는 스스로의 물음에 대한 답이 정립되지 않아서이다.

어제 새벽 잠에서 깨어 경제(금융)를 배우는 이유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을 해보니 나름의 답을 얻었다.

개인, 조직, 국가, 사회적 차원으로 경제, 금융에 대한 이해는 반드시 중요하다.

특히 사회적 관점에서 경제, 금융은 삶의 미치는 영향력이 지대하다. 그래서 배우고 가르치치 않으면 안 된다. 그 위험성은 극단적인 불평등과 기후재앙으로 이미 나타나고 있다. 사회를 망치는 주범 중 하나인 금융을 적절하게 제어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래서 배우고 가르치는 일이 중요하다.

또한 금융회사, 금융기관을 감시하기 위한 비판적 지식이 너무 중요하다. 가장 많고 큰 도덕적해이는 금융회사와 권력기관이 저지르고 있다. 이를 감시할 시민의 눈이 너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개인차원으로 경제, 금융 지식의 쓸모는 자산증식을 하기 위한 수단으로써도 사용될 수 있지만, 삶을 건강하게 살아가기 위한 지혜로써 현대 금융자본주의 사회에서 필수적인 요소이다.

앞으로 조금 더 자신있게 배우고 가르치는 일을 해야겠다는 나름의 각오이자 다짐이다.

스스로의 물음에 답을 찾는 과정이 매우 중요하다고 느낀다. 그래야 오래 일을 할 수 있다.

누군가는 나에게 한가지를 집중하지 못한다고 타박한다. 하지만 나름의 항변은 근 20년 동안 변함없이 돈에 대해 고민하고 실천해오고 있다고 생각한다. 다만 그 현장이 다를 뿐이다.

자본주의 세상에 돈과 관련한 일이 아닌 것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