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강 현대소비사회의 도래와 그 특징 : 우리 모두가 믿게 된 새로운 신앙, 지름신
강의개요
1) 현대 소비 사회는 어떠한 특징을 지니곡 있는가
* 우리는 많은 것을 소비하고 있으며, 또 소비하기를 희망한다. 소비가 중요한 행동이 된 현대 소비 사회는 어떻게 현성 되었는지, 어떤 특징을 지닉 ㅗ있는지에 대해 이해해보자.
2) 소비 사회화가 이루어진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 소비의 사회적 의미는 많은 학자들의 논제가 되었다. 이들의 이론을 통해 소비의 사회화가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고민해보자.
3) 소비 사회에서 신용카드는 어떠한 의미를 지니고 있는가.
* 신용카드는 기존의 지불체계와는 매우 다르다. 신용카드 사용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생각해보자
1. 현대 소비사회의 특징
* 현대 소비사회의 사회적, 문화적 맥락을 살펴보자
소비사회의 새로운 종교, 지름신
'지름신' 이란? 사고 싶은 게 있으면 앞두 가리지 않고 바로 사 버리는 사람이 믿는 가상의 신
- 국립구어원, '신어'자료집에 수록 -
* 생존을 위한 소비 : 구매(취득) - 사용 - 처분
* 필요 이상의 소비
1) 소비사회의 도래
- 보들리야르 '소비의 사회'
소비는 단순이 물건이 아니라 나의 상징체계가 되고 있고, 우리를 나타내는 하나의 표현이 되고 있다.
- "부자 되세요" "나는 소중하니까요" 신드롬
* 1990년대 초반엔 부자관련 덕담이 였다. 비물질적인 덕담
* 1997년 이후엔 물질적인 덕담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 물질의 중요성 강조 -> 베스트셀러
사회적분위기 -> 사회분위기 동조 / 소비사회 구매욕
* 소비사회는 어떤 사회인가?
* 소비사회는 왜 도래했는가?
* 소비사회에서 어떻게 할 것인가?
- 소비사회는 어떤 사회인가?
2) 소비욕망의 극대화
- 지름신과 신상녀" "이성에서 욕망으로"
* 이성적, 합리적, 목적 이간 : 필요성, 종류, 기능, 가격 -> 이성적 판단
* 이성정 판단 -> 근원적 욕망 : 필요(NEEDS) - 욕망
욕망의 특징
목적성(비수단성) - 유동성 - 학습성 - 비총족성
필요 -> 수단 : 생존, 갈증 해소, 신체보홈 고정적
욕망 -> 목적 : 더 나은 물건, 욕망 표현
욕망 -> 권력, 명예, 괴시, 자아실현
EX) 신발 - 필요 걸어다니는 수단
지위표현, 취향 표현
욕망은 -> 유동적이다.
학습성 만들이 하는 것을 보고 있으면 해보고 싶어 하는 것. TV 대중매체 - 허구적 욕망
비총족성 : 충족되지 않는다.
필요(욕구) 충족
욕망은 무한대로 자라난다.
유행(TREND)의 변화 : 욕망이 유동적인 것을 보여주는 예.
소비사회의 특징 (핵심)
필요에 의한 소비 - 욕망에 의한 소비
3) 소비대상의 확대 (=상품화)
상품화
Ex) 하객 대행 서비스
- 공공재의 소비재화
ex) 물을 왜 구매한다는 거지? -> 물 구매해서 먹는다.
ex) 치안 - 사설 경비업체, 공기 캔
- 공익의 소비적 활용
ex) 공익을 상업적으로 활용. 사회적 책임(SRC)
- 여가와 유희의 소비화
ex) 극장, 테마파크, 쇼핑물, 소비적인 공간
예전 -> 숨박꼭질, 전쟁놀이, 역활놀이?
문제 -> 양극화 심화 -> 삶의 질 양극화
많은 재화들이 돈을로 구매해야하기 때문에
열패감, 박탈감 확대
- 소비/마케팅 논리의 전방위적 확산
2. 소비사회화의 동인
1) 소비사회에 대한 이론적 논의 : 소비사회는 언제, 어떻게 생겨났나
- 존바르트<사랑과 사치와 자본주의>, 역사학자
* 15~16세기 기사도의 몰락, 귀족의 도시화 -> 사치의 시작
* 사랑 : 귀족들의 문란한 성생활 -> 사치가 시작
* 사취 : 쉽게 구할 수 없는것 -> 해외시장 개척, 제국주의 토대 -> 자본주의 -> 소비주의
* 막스베버(프로테스탄티즘), 카를마르크스(역사발전의 5단계설), 좀바르트(사치)
- 매크래켄<문화와 소비>
*16세기 영국 이후의 소비주의화 흐름 -> 현대사회로의 흐름
- 돈 슬레이터<소비문화와 현대성>
*18세기 산업혁명 이후
* 15 ~ 18세기 궁정문화 발당 : 소비, 낭비. 사치 : 일부 귀족층의 문제
소비사회 : 중산층, 시민, 소비자의 욕망의 문제
2) 소비화의 동인
- 소비사회에 대한 이론적 논의
* 베블런 <한가한 무리들>, <유한 계급론> : '위대한 게츠비, 뷰케넌 신드롬'
자본주의, 자본가 비판 -> 인류학 적인 접근 / 자본가 (과시, 낭비, 사치)
1900년대 초
* 산업혁명과 <포디즘>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것보다 더 많은 양의 자동차가 생산되기 시작하면서 사람의 행동은 과학의 대상이 되었다'
생산의 문제 -> 판매(소비)의 문제 (과학작 설명, 조작)
현대 소비사회 : 포디즘 -> 공급증가 -> 공급초과
공급부족 -> 공급과잉 / 공급 과잉의 해소 - 소비의 확대 -> 소비사회의 핵심동력
소비사회 핵심배경
- 생산의 혁명적 개선 -> 공급 과잉
- 소비화의 동인
* 기술적 동인 : 생산기술의 혁신 / 정보-통신기술과 개별화 기술
* 사회적 동인 : 정체성 규정의 개인화, 유목화
* 경제적 동인 : 공급과잉 자본주의 팽창
자본주의 부작용
- 양극화, 환경오염, 비인간성, 소비사회화
자본주의 기여
- 영양부족 -> 빠른 에너지화 -> 고칼로리 음식
- 영양과잉 -> 비만의 문제
* 빈곤, 궁핍 해결
더 이상 소비하지 맙시다 -> 소비하게 만드는 세상
순기능 -> 풀요로운 생활, 경제활성화 극대화
부작용 -> 낭비, 신용불량자, 열패감, 양극화 최소화
균형이 필요
3) 신용카드와 소비사회 : 신용사회의 도래 (대출이 용이한 시대, 신용으로 소비를 할 수 있는 시대)
* 금리가 낮다. 전 세계적인 추세, 대출을 하기 쉽다. 더 많은 돈을 빌린다. 더 구매가능
낮은 금리 -> 신용대출 증가 -> 소비 증가
현금 없이 소비를 돕는 도구 : 신용카드
CHECK CARD - CREDIT CARD
- 장점
* 소비자 : 지불의 편리, 대출의 사회적 비용 감소, 절세, 부가기능
* 판매자 : 충동구매 유발, 비대면적 지불수단, 마케팅 자료 확보
* 카드사 : 수수료 수입, CRM자료
* 정부 : 거래 투명화와 조세수입 확보
문제점 -> 충동구매
- 본질 : 소비 패러다임의 전환 (= 대출권 하는 사회)
선저축 후소비 -> 선구매 후변제
* 혁명적인 변화 : 현재 지향적인 인간 (외상이면 소도 잡아먹는다!!)
* 일단 욕망을 충족 (멋진신세계 - 너의 욕망을 미루지 말라)
* 즉각적인 욕망 실현
ex) 바람(충동성)이 되고 싶었다. - '지금하고 싶은 것 지금하세요'
* 구매욕망을 극대화시키는 사회 = 현대(소비)사회
* 큰 금액 = 솟자 개념이 약해짐. 미국의 팁문화 (현찰 - 신용카드) 신용카드가 훨신 팁을 많이 준다.
* 신용카드를 쓸때는 훨씬더 너그러워 진다.
- 편리를 넘어서는 문제점들 : 충동구매 유발, 과소비와 신용불량자의 양산
----------------------------------------------------------------------------------------------------------------------
<읽을거리>
보드리야르 (이상률 역), 1991, 소비의 사회: 그 신화와 구조, 문예출판사.
부르디외 (최종철 역), 1995, 구별짓기: 문화와 취향의 사회학 (상․하), 새물결
코리건 (이성룡 외 역), 1997(2001), 소비의 사회 , 그린.
좀바르트 (이필우 역), 1997, 사랑과 사치와 자본주의, 까치.
'과거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단어장 - 신용 (0) | 2017.03.02 |
---|---|
강의 : 소비자와 시장, 김난도 - 3강 소비문화의 형성과 소비의 기호적 성격 (0) | 2017.03.02 |
강의 : 경제학 들어가기, 이준구 - 제1강 경제학이란 (0) | 2017.03.02 |
홍기빈, 『살림살이 경제학을 위하여』 (지식의날개, 2012) (0) | 2017.03.01 |
강의 : 소비자와 시장, 김난도 - 1강 소비자학의 개요 (0) | 2017.03.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