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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정보

강의 : 소비자와 시장, 김난도 - 5강 키치적 소비문화

by 금융문해 2017. 3.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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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키치적 소비문화 : 왜 촌스럽고 복고적인 것들이 뜰까?



※ 키치란 무엇인가

  - 현대예술장으로서 새로이 부각된 키치란 무엇인지에 대해 이해해보자.


※ 키치적 소비는 어떠한가

  - 키치적 요소들이 소비에도 영향을 주고 있는데, 키치화의 원리는 무엇인지 사례를 통해 생각해보자.


※ 키치는 어떠한가 기능을 지니고 있는가

  - 기이하게만 보일 수 있는 키치가 예술적 의미를 지닐 수 있는 이유는 키치가 지닌 기능들이 있기 때문이다.

  - 키치의 기능은 무엇인지 고민해보자.


※ 키치의 이론적 해석

  - 키치는 다양한 관점으로 이해해볼 수 있다. 반문화, 포스트모더니즘의 관점에서 키치를 어떻게 해석했는지에 대해 생각해보자.


의도적으로 촌스러움. 키치(kitsch)


1. 키치

 1) 현대사회에서의 미학적 아우라(aura)의 상실(벤야민)

   의도적으로 촌스러움.


 2) 키치 (Kitsch)

    어원 : Kitchen, Verkitschen, Keetcheetsya

    의미 : 저속하고 통속적이고 나쁜 취향의 시시한 사물 또는 이미지


 3) 예술장으로서의 등장


 4) 현대 소비사회의 새로운 미학으로 대두


키치적 소비, 광고, 감성


2. 키치의 등장 배경

 1) 아우라

    - 진품에서 풍겨 나오는 유일한 느낌 / 분위기

  * 카리스마, 연예인, 진품 '그 사람 아우라가 있어, 아우라가 빛나보여'



 2) 벤야민

    - 현대 소비사회에서의 아우라의 상실의 지적

  * 현대사회 -> 디지털 -> 무한 복제

유일무이 -> 복사가능


* 예술을 즐기는 계층의 증가

 과거 : 일부 상류층의 전유믈

 현대 : 정치, 민주화, 소비 민주화, 예술 민주화, 사치 민주화

         많은 중산층들이 즐길 거리


 3) 대중소비 - 무한복제사회의 예술

    - 앤디워홀의 팝 아트와 키치적 예술의 등장

     고급 - 팝 - 대중예술 / '이발소 그림' -> 주술성 -> 키치적 그림

     새련되지 못하고, 노골적인, 수준 낮은 작품 -> 키치적 예술

   전위예술(아방가르드) - 후위예술(키치)


    - 제프 콘스, 큐사마 야오이, 무라카미 다케시, 데미안 허스트


 미술사의 조류 - 현대 소비문화로의 투입


3. 키치적 소비

 1) 키치화의 원리

   키치적 상품 + 키치적 광고


   독특한 디자인 -> 천박, 복고, 재미

   기능과 디자인의 불일치 

   재미있는 것 갖고 싶어, 남들과 똑같은 건 싫어 

   현대 명품 디자이너 -> 만화, 장난 같은 디자인

   * 주류, 고급 감성까지 침투.


 키치의 원리

 천박성 / 상투성(진부한 감성) /  과장성(예술의 가치는 절제된 감성인데.. 과장된 감성) / 선정성(노골적) / 유희성(재미추구)


 2) 키치적 소비의 사례들

  상품, 건축, 광고

  쓱 광고 ssg.com / 배달의 민족 광고

  모텔 : 주술적인 느낌, 일탈 닫힌 창문, 작은 창문, 외부와 차폐, 격리감. 



4. 키치의 기능

키치가 불경기 -> 심화화 된다.

응답시리즈 -> 

 왜 - 현실도피 '벗어나고 싶다...-> 과거 회상 


 1) 일탈 : 기능과 디자인의 불일치, 복고적 형태, 의도적 촌스러움

 패션, 돈없음. 트렌드, 경쟁 압박 -> 일탈 욕망 -> 일탈 할려면 완전히 일탈 '확실한 일탈' -> 키치적 디자인(상품)


  기능과 디자인 불일치 -> 일탈의 욕망 / 완전히 일탈


 2) 유희 : 과장, 공감, 반전(긴장의 도약/하강) 드러냄(성적 요소), 의미의 중첩, 저열함

   언제 재미 ; 과장될때.. 공감을 이끌어내기 좋음. 

   유치함, 저열함, 촌스러움 = 재미있음.  '푸핫 저것도 몰라~~'

   반전이 있을때.. '오~~ 저런 반전이"유희요소

   드러냄 : 성적요소, 인간적 요소 (음담패설 - 


  웃음/기쁨의 요소 = 키치적 요소로 


 3) 이항대립적 긴장의 완화

  키치의 궁극적 목표 : 이항대립적 긴장 (플러스/마이너스  - 선/악 - 고급/싼 

  극한대립 -> 키치소비로 (음 키치소비를 하고 있다면 이항대립적으로 긴장되어 있다..고 할수도 있다.)


  세련, 경쟁이 치열할 수록 키치적인 소비를 늘어난다.


5. 키치의 이론적 해석

 1) 아우라

   - 반문화(counter - culture)

    주류문화 vs. 대항문화 -> 우드스탁, 히피, 그리고 사이버펑크

    하위문화, 소수문화, 대항문화 

    memes 인간집단들을 가로질러 문화적 돌연변이를 낳으며 자기 복제하는 발상들

    neoteny 유총단계를 지나며 기능이 성숙하는 것 -> 성장중단의 거부, 발육기의 연장

   



 2) 포스트 모더니티로서의 키치

   - 포스트 모더니즘 

     18세기 계몽주의 이후 이성과 합리를 중시한 모더니즘에 대한 반발

     1970년대 이후 탈 권위의 사회운동, 전위예술을 중심으로 오늘날에 이름


  - 포스트모더니티로서의 키치

   저자 : lhab Hassan

   논문 : Pluralism in Postmodern Perspective

   특징 : 비결정성, 비재시성과 비재연성, 행위와 참여, 파편화, 아이러니, 구성주의, 탈정전화, 잡종화, 내재성, 자아의 분산

            카니발화



강의요약

※ 키치란 저속하고 통속적이고 나쁜 취향의 시사한 사물 또는 이미지를 의미한다. 특히 키치는 현대 소비사회의 새로운 미학으로 대두되고 있다.


※ 키치는 진품에서 풍겨나오는 유일한 느낌 혹은 분위기라고 불리는 아우라의 상실함으로 등장했다고 보는 의견이 있다. 또한 대중소비의 발전으로 무한복제사회의 예술이 등장한 것도 배경이 될 수 있다.


※ 키치는 천박성, 상투성, 유희성, 과장성, 선정성의 원리를 지니고 있다.


※ 키치는 기능과 디자인의 불일치, 복고적 형태, 의도적 촌스러움을 통한 일탈적 기능과 과정, 공감, 반전(긴장의 도약/하각), 드러냄(성적 요소), 의미의 중첩등을 통한 유희적 기능을 지니고 있다.


※ 키치는 반문화로서의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포스트모더니즘의 관점에서도 여러 특징을 지니고 있다고 보는 등 키치에 대한 이론적 해석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읽을거리>

  1. 몰르 (엄광현 역), 1995, 키치란 무엇인가시각과 언어.

  2. 김민수, 21세기 디자인문화 탐사,

  3. 오창섭, 1997, 디자인과 키치토마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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