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키치적 소비문화 : 왜 촌스럽고 복고적인 것들이 뜰까?
※ 키치란 무엇인가
- 현대예술장으로서 새로이 부각된 키치란 무엇인지에 대해 이해해보자.
※ 키치적 소비는 어떠한가
- 키치적 요소들이 소비에도 영향을 주고 있는데, 키치화의 원리는 무엇인지 사례를 통해 생각해보자.
※ 키치는 어떠한가 기능을 지니고 있는가
- 기이하게만 보일 수 있는 키치가 예술적 의미를 지닐 수 있는 이유는 키치가 지닌 기능들이 있기 때문이다.
- 키치의 기능은 무엇인지 고민해보자.
※ 키치의 이론적 해석
- 키치는 다양한 관점으로 이해해볼 수 있다. 반문화, 포스트모더니즘의 관점에서 키치를 어떻게 해석했는지에 대해 생각해보자.
의도적으로 촌스러움. 키치(kitsch)
1. 키치
1) 현대사회에서의 미학적 아우라(aura)의 상실(벤야민)
의도적으로 촌스러움.
2) 키치 (Kitsch)
어원 : Kitchen, Verkitschen, Keetcheetsya
의미 : 저속하고 통속적이고 나쁜 취향의 시시한 사물 또는 이미지
3) 예술장으로서의 등장
4) 현대 소비사회의 새로운 미학으로 대두
키치적 소비, 광고, 감성
2. 키치의 등장 배경
1) 아우라
- 진품에서 풍겨 나오는 유일한 느낌 / 분위기
* 카리스마, 연예인, 진품 '그 사람 아우라가 있어, 아우라가 빛나보여'
2) 벤야민
- 현대 소비사회에서의 아우라의 상실의 지적
* 현대사회 -> 디지털 -> 무한 복제
유일무이 -> 복사가능
* 예술을 즐기는 계층의 증가
과거 : 일부 상류층의 전유믈
현대 : 정치, 민주화, 소비 민주화, 예술 민주화, 사치 민주화
많은 중산층들이 즐길 거리
3) 대중소비 - 무한복제사회의 예술
- 앤디워홀의 팝 아트와 키치적 예술의 등장
고급 - 팝 - 대중예술 / '이발소 그림' -> 주술성 -> 키치적 그림
새련되지 못하고, 노골적인, 수준 낮은 작품 -> 키치적 예술
전위예술(아방가르드) - 후위예술(키치)
- 제프 콘스, 큐사마 야오이, 무라카미 다케시, 데미안 허스트
미술사의 조류 - 현대 소비문화로의 투입
3. 키치적 소비
1) 키치화의 원리
키치적 상품 + 키치적 광고
독특한 디자인 -> 천박, 복고, 재미
기능과 디자인의 불일치
재미있는 것 갖고 싶어, 남들과 똑같은 건 싫어
현대 명품 디자이너 -> 만화, 장난 같은 디자인
* 주류, 고급 감성까지 침투.
키치의 원리
천박성 / 상투성(진부한 감성) / 과장성(예술의 가치는 절제된 감성인데.. 과장된 감성) / 선정성(노골적) / 유희성(재미추구)
2) 키치적 소비의 사례들
상품, 건축, 광고
쓱 광고 ssg.com / 배달의 민족 광고
모텔 : 주술적인 느낌, 일탈 닫힌 창문, 작은 창문, 외부와 차폐, 격리감.
4. 키치의 기능
키치가 불경기 -> 심화화 된다.
응답시리즈 ->
왜 - 현실도피 '벗어나고 싶다...-> 과거 회상
1) 일탈 : 기능과 디자인의 불일치, 복고적 형태, 의도적 촌스러움
패션, 돈없음. 트렌드, 경쟁 압박 -> 일탈 욕망 -> 일탈 할려면 완전히 일탈 '확실한 일탈' -> 키치적 디자인(상품)
기능과 디자인 불일치 -> 일탈의 욕망 / 완전히 일탈
2) 유희 : 과장, 공감, 반전(긴장의 도약/하강) 드러냄(성적 요소), 의미의 중첩, 저열함
언제 재미 ; 과장될때.. 공감을 이끌어내기 좋음.
유치함, 저열함, 촌스러움 = 재미있음. '푸핫 저것도 몰라~~'
반전이 있을때.. '오~~ 저런 반전이"유희요소
드러냄 : 성적요소, 인간적 요소 (음담패설 -
웃음/기쁨의 요소 = 키치적 요소로
3) 이항대립적 긴장의 완화
키치의 궁극적 목표 : 이항대립적 긴장 (플러스/마이너스 - 선/악 - 고급/싼
극한대립 -> 키치소비로 (음 키치소비를 하고 있다면 이항대립적으로 긴장되어 있다..고 할수도 있다.)
세련, 경쟁이 치열할 수록 키치적인 소비를 늘어난다.
5. 키치의 이론적 해석
1) 아우라
- 반문화(counter - culture)
주류문화 vs. 대항문화 -> 우드스탁, 히피, 그리고 사이버펑크
하위문화, 소수문화, 대항문화
memes 인간집단들을 가로질러 문화적 돌연변이를 낳으며 자기 복제하는 발상들
neoteny 유총단계를 지나며 기능이 성숙하는 것 -> 성장중단의 거부, 발육기의 연장
2) 포스트 모더니티로서의 키치
- 포스트 모더니즘
18세기 계몽주의 이후 이성과 합리를 중시한 모더니즘에 대한 반발
1970년대 이후 탈 권위의 사회운동, 전위예술을 중심으로 오늘날에 이름
- 포스트모더니티로서의 키치
저자 : lhab Hassan
논문 : Pluralism in Postmodern Perspective
특징 : 비결정성, 비재시성과 비재연성, 행위와 참여, 파편화, 아이러니, 구성주의, 탈정전화, 잡종화, 내재성, 자아의 분산
카니발화
강의요약
※ 키치란 저속하고 통속적이고 나쁜 취향의 시사한 사물 또는 이미지를 의미한다. 특히 키치는 현대 소비사회의 새로운 미학으로 대두되고 있다.
※ 키치는 진품에서 풍겨나오는 유일한 느낌 혹은 분위기라고 불리는 아우라의 상실함으로 등장했다고 보는 의견이 있다. 또한 대중소비의 발전으로 무한복제사회의 예술이 등장한 것도 배경이 될 수 있다.
※ 키치는 천박성, 상투성, 유희성, 과장성, 선정성의 원리를 지니고 있다.
※ 키치는 기능과 디자인의 불일치, 복고적 형태, 의도적 촌스러움을 통한 일탈적 기능과 과정, 공감, 반전(긴장의 도약/하각), 드러냄(성적 요소), 의미의 중첩등을 통한 유희적 기능을 지니고 있다.
※ 키치는 반문화로서의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포스트모더니즘의 관점에서도 여러 특징을 지니고 있다고 보는 등 키치에 대한 이론적 해석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읽을거리>
-
몰르 (엄광현 역), 1995, 키치란 무엇인가, 시각과 언어.
-
김민수, 21세기 디자인문화 탐사,
-
오창섭, 1997, 디자인과 키치, 토마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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