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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정보

강의 : 소비자와 시장, 김난도 - 4강 유행과 트렌드의 형성

by 금융문해 2017. 3.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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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유행과 트렌드의 형성 : 왜 비가 안 와도 레인부츠가 사고 싶을까?


※ 트렌드란 무엇이며 어떻게 형성이 되는가

   - 현대소비사회에서는 과거보다 더욱 트렌드가 부각되고 있다. 트렌드가 무엇이며 어떻게 형성이 되는지에 대해 생각해보자


※ 트렌드는 왜 중요한가

  - 트렌드를 파악하지 못하는 기업은 시장에서 사라지는 경우가 있다. 소비자의 입장과 시장의 입장에서 모두 트렌드는 중요한데, 왜 그러한지에 대해 고민해보자.


※ 트렌드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는가.

  - 트렌드는 모두 같은 트렌드인가? 그렇지 않다. 트렌드가 어떤 종류들이 있는지에 대해 생각해보자


※ 트렌드는 어떻게 발전, 전파되는가.

  - 트렌드는 사회적으로 확산되는데, 어떤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는지에 대해 고민해보자.



1. 트렌드의 시대

 1) 유행/트렌드의 확산


ex) 법정스님 : 연말, 반품, 70만부 ~  100만부

시장의 변화, 소비자의 변덕

절판 - 한정판


ex) 코닥 : 필름카메라 -> 디지털카메라

 - 장기적인 부제 , 카니발레이져이션 - 신제품이 자신의 제품의 매출을 낮추게 한다.


기술의 변화 : 직업, 시업, 진로

ex) '변사' 직업 유망직업..


진로결정에 트렌드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ex) 닌텐도... 스마트폰이 출현하면서 도태 기업



 2) 트렌드의 개념

    : 일정 범위의 소자들이 일정 기간 동안 동조하는 변화된 소비가치에 대한 열망

   - 일정 범위의 소비자 : 동조 범위

   - 일정 기간 동안 : 시간이 중요, 영원히 지속되지 않는다. (얼마간 지속되면 트렌드라 할수 있을까?)

   - 변호된 소비가치 : 트렌드는 유행, 구매 ->소비'가치'...

     ex) 날씨에 상관없는 소비, 레인부츠의 동조현상, * 트렌드가 있게 된 소비가치란 무었이냐?


 3) 트렌드의 형성 이유

  - 포디즘과 공급과잉경제의 도래


   "훌륭한 상품이 많이 팔리는 것이 아니라, 많이 팔리는 상품이 훌륭한 것이다." - 요코이 군페이 -

   "나도 엔지니어 출신이라 최첨단기술을 좋아하지만, 소비자들이 받아들이지 않는 기능은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 이와타 사토루 -



2. 트렌드가 중요한 이유

 1) 시장 측면 -> 고객지향성

    신기술의 발전 -> 혁신적 상품의 폭증 / 사업경계의 소멸 / 경쟁의 격화

   - 무어의 법칙 : 지수 함수적으로 시술은 발전한다.

   - 신제품의 등장 -> 마케팅 & 영업 강화 ->트렌드 변화

   

    혁신적 상품의폭증 

    - 점진적 개선 -> 디지털 카메라, 스마프폰, SNS 등 정보통신 발달로 인하여 혁신적인 제품

    - 소비 -> 매체가 중요한 역활

    - 커뮤니케이션 매체 -> 인터넷 -> 모바일  / 트렌드 - 유행의 확산 속도가 빠르다.

    

    사업의 경계가 소멸

    - 구글

    - 닌텐도의 경쟁상대는 나이키다.

    - 식당에서 백화점 여행 카테고리가 다른 고민

    - 카테고리의 경쟁 -> 카테고리 밖 경쟁

    - 절대 경젱의 사회

    - market Share -> pulse share / time share / lifestyle share 


    경쟁의 격화

    - 포디즘 이후 생산력 증가 -> 인간의 행동과 소비의 패턴이 학문으로 

    -> 판매,&생산 경쟁 -> 공급과잉 -> 마케팅 경쟁 -> 새로운 트렌드 -> 구매 욕망 자극

    -> * 의도적 진부화 -> 유행의 변화 -> Trend의 변화  상품이 날가 보이도록 만드는 것. 경쟁의 격화, 기업들의 노력


 2) 소비자 측면 -> 능동성, 취향의 변화

   - 소비의 규범적 성격과 동조

     쏠림현상, 새로운 소비정보,  -> 커뮤니케이션의 변화 -> 취향의 급변

     동조성향,  "애쉬의 엘리베이터 실험 (Asch's Elvator Experiment) : 유행에 현승

     소속성향 - 편안함, 정체성, 안정감 중고등학생. 폭발적 동조, 소속


   - 구별 욕구에 따른 차별화의 욕망이 교차

     개인의 취향, 개성의 발현 : 개성을 추구한다고 하더라도 범위 안에서 추구 (개성의 그룹, 취향)

     개성, 취향 ->  소독/동조 -> 트렌드/유행


   - 급변하는 취향


   - 커뮤니케이션의 변화


     트렌드는 

     산업적원인 + 개인적원인


3. 트렌드의 종류


 트렌드 : 일정 범위소비자들이 일정 기간 동안 동조하는 어떤 변화된 소비가치에 대한 열망




 Micro-Trend : 아주 짧은 기간동안 거대담론 -> 작은 이야기 작은 것이 바꾸는 것 (3개월 ~ 1년)

 파급효과 짐작


 Fad : 유행, 변덕, 패션산업에서 주로 많이 쓴다. 짦은 유행 (1년) for a day

 트렌드하고 유행은 같은 말입니까? 다른 말입니까?

 유행 (fad) : 의도적 진부화가 가장 빠른 곳 패션제품 : 옷 개절에 따라

 정성적 방법론으로 분석으로 찾는다. -> 동조자 기간 -> 좁은트렌드 -> 변곡점 전망.


  Trend : 3년 정도 지속하는 트렌드 

  커다란 흐름 : 발전중요한 과제


  Mega-Trend : 거대담론

  각 방면에서 거대한 흐름을 10년 이상 보여줄 때 = 미래학자

 

  Culture : 30년 정도 주기

  세대를 건너도 동조의 수준의 차이 없음

  결혼, 장례, 음식문화 트렌드 중 가장 상위, 문화다..




4. 트렌드의 발전



  트렌드 종류의 구분 -> 트렌드 이해 & 전망 중요한 토대






5. 트렌드의 전파 : Trickle-down 모델 (트렌드의 다이아몬드)


 영상 : '악마는 프라다는 입는다.'

파란색 -> 트렌드의 전파과정 

Trickle down : 낙수효과, 물방울, 적하이론, 하향 전파이론 


Trend creators - Trendsetters - Trend followers - Early mainstreamers - Mainstreamers - Late mainstreamers - Conservatives

Anti - innvators


 * 개혁의 확산, 로저스 / 개혁의 확산곡선



6. 트렌드의 전파 : Cyclic 모델



백화점 - 세일 - 아울렛 - 

SPA 패스트패션 - cyclic model

역동적인 전파과정


 앨빈토플러 

 '변화란 삶의 필수적인 요소가 아니다. 삶 그 자체다.'


 트렌드는 유행에 관한 학문이 아니라 미래를 선도하는 학문이다.



※ 강의 요약

 - 트렌드란 일정 범위의 소비자들이 일정 기간 동안 동조하는 변호된 소비가치에 대한 열망이다. 트렌드는 포디즘과 공급과잉경제의 도래로 인해 형성되었다.


 - 트렌드는 시장/소비자 측면에서 모두 매우 중요하다. 기술이 나날이 발전하고, 이에 혁신적인 상품들이 지속적으로 공급되고, 사업경게가 모호해졌고, 무엇보다 경쟁이 더욱 치열해졌기 때문이다. 소비자의 측면에서 소비자들의 능동성이 더욱 발휘되고 있기 때문이다.


 - 트렌드는 지속시기, 동조 범위에 따란 크게 5가지가 있다. fad, micro-trend, trend, mega-trend, culture로 구분된다.


 - 트렌드는 발전하는 국면에 따라 다른 양상을 나타낸다. 시기별로 주요 노출 문헌도 다르다.


 - 트렌드 전파와 관련하여, 물을 부으면 위에서 아래로 흘러 내리는 것처럼 트렌드 역시 이와 비슷한 양상으로 전파된다는 trickle down 모델과 트렌드는 소비자의 욕망에서 시작해서 다양한 과정을 거쳐 다시 소비자로 돌아온다는 cyclic 모델을 살펴보았다.



<읽을거리>

  1. 김난도 외트렌드 코리아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미래의창

  2.  H. Vejlgaard, 2008, Anatomy of Trend (McGraw Hill)

  3. 마크 펜 외, 2007, 마이크로트렌드 (해냄)

  4. 로저스, 2005, 개혁의 확산 (커뮤니케이션북스)

  5. 페이스 팝콘, 1999, 크릭미래 속으로, (21세기 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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