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와 시장, 참고도서 목록
1강 소비자학의 개요
1. 이기춘 외, 2001, 소비자학의 이해(2판), 학현사.
2. 메이어 (이기춘 외 역), 1996, 소비자주의: 시장을 지키는 파수꾼, 하우.
3. 김기옥․김난도․이승신, 2001, 소비자정보론: 디지털시대의 소비자, 시그마프레스.
4. Holbrook, 1995, Consumer Research, Sage.
2강 현대소비자회의 도래와 특징
보드리야르 (이상률 역), 1991, 소비의 사회: 그 신화와 구조, 문예출판사.
부르디외 (최종철 역), 1995, 구별짓기: 문화와 취향의 사회학 (상․하), 새물결
코리건 (이성룡 외 역), 1997(2001), 소비의 사회 , 그린.
좀바르트 (이필우 역), 1997, 사랑과 사치와 자본주의, 까치.
3강 소비문화의 형성과 소비의 기호적 성격
보드리야르 (이규현 역), 1992, 기호의 정치경제학 비판, 문학과지성사.
보드리야르 (배영달 역), 1999, 사물의 체계, 백의.
에노 (박인철 역), 2000, 기호학사, 한길사.
에코 (김광현 역), 2000, 기호: 개념과 역사, 열린책들.
김광현, 2000, 기호인가 기만인가, 열린책들.
4강 유행과 트렌드의 형성
김난도 외, 트렌드 코리아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미래의창
H. Vejlgaard, 2008, Anatomy of Trend (McGraw Hill)
마크 펜 외, 2007, 마이크로트렌드 (해냄)
로저스, 2005, 개혁의 확산 (커뮤니케이션북스)
페이스 팝콘, 1999, 크릭! 미래 속으로, (21세기 북스)
5강 키치적 소비문화
몰르 (엄광현 역), 1995, 키치란 무엇인가, 시각과 언어.
김민수, 21세기 디자인문화 탐사,
오창섭, 1997, 디자인과 키치, 토마토
6강 사치하려는 욕망
김난도, 2007, 럭셔리 코리아, 미래의 창.
베블렌 (최세양 외 역), 1995, 한가한 무리들, 동인.
지라르 (김치수․송의경 역), 낭만적 거짓과 소설적 진실, 한길사.
7강 성적 욕망과 소비의 진화심리학
앨런 밀러 외, 2008, 처음 읽는 진화심리학, 웅진.
제프리 밀러, 2010, 스펜트, 동녘사이언스
그레이, 1993,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 친구미디어
배런코언, 2003, 그 남자의 뇌, 그 여자의 뇌, 바다출판사
8강 소비공간의 진화와 유통
1. 강내희, 1995, 공간․육체․권력, 문화과학사.
2. 언더힐 (신형승 역), 2000, 쇼핑의 과학, 세종서적
3. 샌들러 판매연구소 (권병구 역), 고품격 세일즈기법 120가지, 나무생각.
9강 매스미디어와 소비
1. 부르디외 (현택수 역), 1998, 텔레비전에 대하여, 동문선.
2. 강준만, 1992, 요즈음 TV 볼 만 합니까, 한울.
10강 범람하는 마케팅 메시지들
1. 김홍탁, 2014, 디지털 놀이터, 중앙M&B
11강 마케팅정보의 처리과정
1. 강준만 외 편역, 1994, 광고의 사회학 (2판), 한울
2. 트위첼 (김철호 역), 2001, 욕망․광고․소비의 문화사, 청년사
3. 미첼 (이상빈 역), 1996, 소비자심리와 광고효과, 나남출판
12강 구매의사결정과 구매 후 행동
1. 홍성태, 1992, 소비자 심리의 이해, 나남
2. 이학식․안광호․하영원, 1998, 소비자행동(2판), 법문사
3. 이은영, 1997, 패션마케팅(2판), 교문사., 이은영, 1983, 복식의장학, 교문사
13강 소비는 우리를 행복하게 하는가
1. 강준만 외 편역, 1994, 광고의 사회학 (2판), 한울
2. 트위첼 (김철호 역), 2001, 욕망․광고․소비의 문화사, 청년사
3. 미첼 (이상빈 역), 1996, 소비자심리와 광고효과, 나남출판
'과거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의 : 소비자와 시장, 김난도 <핵심정리> (0) | 2017.03.06 |
---|---|
강의 : 소비자와 시장, 김난도 (1~13강) (0) | 2017.03.06 |
강의 : 소비자와 시장, 김난도 - 13강 결론 : 소비는 우리를 행복하게 하는가 (0) | 2017.03.06 |
강의 : 소비자와 시장, 김난도 - 12강 구매의사결정과 구매 후 행동 (0) | 2017.03.06 |
강의 : 소비자와 시장, 김난도 - 11강 마케팅정보의 처리과정 (0) | 2017.03.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