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사회노동위원회 <청년위원회>
새정부 1,826일 : 코로나 이후, 청년정책의 과제" <청년금융정책부문, 토론문, 한영섭>
청년의 삶, 일상의 금융화를 넘어
세상을 바꾸는 금융연구소 소장 한영섭
| 1. 윤석열 당선자 공약 진단에 대한 추가 의견 2. 청년금융정책 발제(최유리 대표)에 대한 의견 3. 기조발제(이승윤 부위원장)에 대한 의견 4. 청년(금융,경제)정책을 위한 제언 | 
1. 윤석열 당선자 금융 공약 분석
- 최유리 대표의 진단에 대체로 동의함
<청년도약계좌>
- 10년 만기로 1억 만들어 주겠다는 달콤한 유혹
- 정책 생산자가 청년의 현실을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있음.
- 청년정책이 아니라 아동발달계좌 등으로 도입을 검토할 필요가 있음.
- 전면 재검토 필요함.
- 앞서 기조발제에서도 언급된 것처럼 청년의 자산격차에 대한 문제를 진지하고 집중적으로 고민해야 함.
- 자산격차는 미래의 문제가 아니라 지금 당장의 문제
- 기존 자산형성사업으로 청년의 구조적 자산격차를 줄일 수 없음.
- 구조적 격차가 더 이상 벌어지지 않도록 제도와 정책 재설계 해야 함.
- 피케티, 정의당 등 주장하고 있는 기초자산제 등 도입이 필요함.
<‘인생 첫 집‘살 때 넉넉한 ’실탄‘ 제공>
- 지겨운 규제완화, 빚내서 집사라? 빚내서 월세?
- 누구를 위한 대출완화인가? 집 값 폭등의 폭탄 돌리기의 마지막 순번이 청년인가? 실탄인가, 폭탄인가...
- 최유리 대표 발제에서도 언급된 것 처럼 처분가능 소득이 늘지 않는 상태에서 빚(금융비용)은 붕괴의 시발점.
- 집 값이 계속 오른다면? 집 값이 떨어진다면? 부동산 시장에 대한 제어 없이 주거안정은 요원함.
- 기조발제에서도 언급된 ‘보편복지’로써 청년주거안정 기반마련이 더 중요.
<취업 후 상환 대출제도 대상 확대>
- 대학 미진학자, 취업준비자(생)등 금융소외청년을 위한 금융지원의 고려는 필요함.
- 그러나, 한국장학재단이라는 틀로는 적절하지 않음.
- 금융소외자를 위한 사회복지로써 복지금융지원 체계가 필요함. * 금융복지공사 제안
<공정한 출발선 제공(빚 대물림 차단)>
- 연대보증 폐지, 공약의 구체성 필요함.
- 학자금부채와 같은 ‘사회적부채’ 탕감 및 차단 필요.
* 최근 학자금 부채, 개인파산 면책 채권으로 편입
- 쌓여 있는 학자금 부채 (약 12조원)의 사회적부채로 적극적인 해결 필요함.
- 코로나로 발생한 빚을 축소할 수 있는 전향적인 해결 방법 필요.
※ 공약 추가 검토
<코인 개미투자자의 디지털자산 안심 투자 환경 및 보호장치 마련>
| 코인 투자 수익 5,000만원 완전 비과세 디지털자산 기본법 제정 국내 코인발행(ICO) 허용 NFT 활성화를 통한 신개념 디지털자산시장 육성 | 
- 소득이 있는 곳에 세금을, 비과세 반대
- 현재 유통되고 있는 코인은 21세기 ‘네덜란드 튤립 투기’
- 화폐민주주의의 철학적 기반이 무너진 투기적 이익 극대화를 위한 장치에 불과
<자본시장 선진화>
| 개인투자자에 대한 세제 지원 강화 (주식양도소득세 폐지, 증권거래세 적정 수준 유지) 주식 물적 분할 요건 강화 및 주주 보호대책 제도화 주식 상장폐지의 요건 정비 및 상장폐지 과정의 단계적 관리 체계 확대 내부자의 무제한 지분 매도 제한 불법 공매도 근절 및 공매도 운영의 합리적인 제도 개선 자본시장 투명성과 공정성 획기적 개선 | 
- 세제 지원 강화 반대, 자산소득에 따른 과세 강화 필요.
- 기본적으로 생산(실물) 기반이 되지 않는 현행 자산시장은 사회경제 불평등을 강화시키는 주범임.
- 자본시장의 역할은 사회생산에 착근된 형태여야 함.
- 자본시장 문제의 근본 원인은 자본시장의 양극화임.
- 투기자 자본을 어떻게 제어할지에 대한 논의가 더 필요함.
<금융소비자 보호 및 권익향상>
| 과도한 예금 - 대출금리 격차 해소 불법 사금융 및 보이스피싱에 엄정한 법 집행 강화 금융소비자 피해구제제도의 실효성 제고 | 
- 큰 틀에서 동의함. 다반 구체적인 제도(법)와 정책이 필요함.
2. 청년금융정책 발제(최유리 대표)에 대한 의견
| ▶ 청년부채의 사회적 문제로 인식전환 - 청년 경제조사, 기본소득, 청년수당 등 생활비 지원 ▶ 분별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금융교육 필요 - 청년금융복지센터 설립 / 고등학교, 대학교 대안적 금융교육 ▶ 불법금융에 대한 대책 마련 - 실태조사, 불법금융 구제제도, 불법금융 광고 근절, 전문 상담센터 ▶ 금융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대안금융 지원 - 사회적금융법 재정 - 신용협동조합법 개정을 통한 특수목적 신협 설립 근거 마련 ▶ 청년 현실에 맞는 금융정책 - 햇살론 유스 확대 - 정부 보증을 통한 1금융권 대출 확대 - 주거비 부담 증가에 따른 주거급여 요건 완화 - 공공주택 확대 - 학자금 부채 통합관리 및 2년 이상 장기연체 부채 탕감 - 미취업자 등에 대한 학자금 상황유예제도 대상 확대 | 
- 정책 제안에 대해 기본적인 방향성에 대해 동의
- 청년부채의 사회적 문제로 인식전환 부분에서 쌓여 있는 ‘사회적부채’에 대한 정부의 책임 있는 자세 필요함. 쌓여 있는 학자금부채, 코로나부채 등 적극적인 채무조정, 탕감 정책을 더 강조해야함.
- 정부보증을 통한 대출 확대도 필요하나, 정부보증을 통한 대출은 책임성이 떨어지고 그 수익은 주류은행의 손쉬운 이익으로 돌아감.
- 공공지역은행(사회적금융기관) 등 설립을 통해 금융문턱을 낮추어 포용금융이 실현될 수 있도록 설립을 허용해야함.
- 금융교육에 대해선 금융교육을 뛰어 넘어 생활경제교육으로 확대해서 교육되길 제안함. 또한 시장경제중심의 경제/금융 교육이 아니라 다원적경제 체계에서 사회적경제(금융), 공공경제(세금), 기후위기(금융) 등도 포함된 교육이 복합적으로 이루워 질 필요가 있음. 미시적으로 금융생활 소비자로써 금융(회사)상품을 비판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금융(경제) 리터러시 교육이 절실함. 또한 금융의 공공성을 인식할 수 있는 교육이 필수적이고, 이를 통해서 금융정책, 제도를 이용-제안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줄 수 있도록 해야함.
3. 기조 발제문(이승윤 부위원장)에 대한 의견
- 청년의 경제적 현실 및 불안 등 진단에 동의함
- 다만, 청년정책에서 세대론적 관점의 한계에서 청년층과 기성세대 갈등 전선을 형성시켜 정치적으로 악용되기 쉽다는 것에 동의하나 그것이 청년세대론의 문제인가.
- 청년세대는 과거 기성세대가 청년기에 직면한 문제와 양산이 다르기 때문에 연령, 세대적인 틀은 유효함.
- 오히려 세대 간, 세대 내 (특히 젠더)를 갈라치기 하는 정치의 문제가 더 큼.
- 윤석열 정부가 이 부분을 현명하게 대처하지 않는다면 국정운영에 큰 영향을 줄 것임.
- 이승윤 부위원장께서 제시한 거시적 방향, 즉 청년 당사자만을 위한 사회문제를 넘어 사회 전반에 청년들이 등장(개입)하여 정책실행과 환류의 주체에 동의함.
- 또한 보편적 권리로서 청년정책이 마련되고, 정의로운 전환, 세대 내 그리고 세대 간 연대를 위한 지향에 매우 동의함.
4. 청년(금융,경제)정책 제언
1) 기후위기를 해결하는 일에 청년이 적극 나서야 한다. 정부를 이를 위해 투자를 아끼지 말아야 한다.
- 기후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금융영역의 전문가는 매우 부족하고 이를 육성하는 일이 시급함.
- 새로운 영역에서 일자리가 만들어지고 있는데, 기존 전문가가 옷만 바꿔 입고 기후위기 전문가로 나서고 있음. ‘그린일자리워싱’도 진행 됨.
- (청년)기후금융전문가 양성 (대학, 대학원, 민간 교과과정 개설 및 확대)
- ESG공시 전문가, 기업ESG컨설턴트, 금융ESG상품전문가, 기후채권전문가 등
2) 빚지지 않고 살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합시다.
- 교육, 의료, 주거, 노후, 돌봄 등 삶에 꼭 필요한 필요/욕구를 빚을 내야 되는 사회는 괜찮은 사회인가?
- 과도한 금융비용은 사회를 무너트릴 수 있는 주범이다.
- 불안증폭사회를 강화시키는 요인은 제도에 있다. 반대로 사회(미래)불안을 줄일 수 있는 장치도 제도에 있다.
- 철지난 경제원론(부채발전모델)은 패기 해야 한다. 이미 사회는 시장경제만으로 돌아가지 않고 그럴 수 없다는 것은 전 세계가 이미 (서브프라임 모기지사태 등으로) 자각했다.
- 또한 기후위기 극복이 전 지구적인 운명을 결정하는 상황에서 더 이상 발전경제 모델은 지속가능하지 않다는 것을 코로나위기로 전 지구가 처절하게 학습하고 있지 않는가?
3) 코인, 주식투자를 고려하지 않아도 괜찮은 사회를 보장할 의무가 국가에게 있다.
- 청년의 코인, 주식투자 현상은 단순히 자산증식의 욕구 때문에 표출되는 것이 아니다.
- 불안한 미래에 대한 현재의 치열한 몸 부림이다. 또한 그로부터 소외되는 청년은 삶의 희망을 잃어버린지 오래다.
- 청년의 희망을 세우고, 현재와 미래의 불안을 제거하는 길이 주식투자, 코인투자 등 재테크 권유에 있지 않다는 것은 너무 자명한 사실 아닌가?
- 진정한 보수정권이라면 사회를 보다 안정감 있고 예측 가능한 사회로 만들어야 책임이 있다는 것을 자각해야 한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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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정부 1,826일 : 코로나 이후, 청년정책의 과제
일시: 3/31(목) 14:30
장소:경제사회노동위원회 7층 대회의실
주최:경제사회노동위원회 청년위원회 자료집 바로가기 https://www.eslc.go.kr/bbs/data/view....
■ 개회사 ● 문성현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
[사회: 문유진 복지국가청년네트워크 대표
■ 기조발제
● 청년정책의 방향 이승윤 | 청년정책조정위원회 부위원장
■ 주제별 세부발제
● 청년노동정책의 주요과제 : 나현우 청년유니온 비대위원장
● 청년금융정책의 주요과제 : 최유리 대구청년연대은행 디딤 대표
● 지역청년정책의 주요과제 : 임명규 광주청년정책네트워크 대표 [사회: 진형익 청년위원회 위원장]
■ 패널토론
● 청년노동정책 : 정보영 신촌문화정치연구그룹 연구원
● 청년금융정책 : 한영섭 세상을 바꾸는 금융연구소 소장
● 지역청년정책(거버넌스) : 강보배 청년정책조정위원회 민간위원
● 청년정책 사각지대 : 정세정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부연구위원 종합토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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